티스토리 뷰

약46억년전에지구가탄생한후,최초의암석이나지층이형성된후부터인류시대전까지를지질시대라고한다.지질시대동안에는화산활동,지진활동으로인한지각의변동그리고기후변동이있었으며,지구환경의변화에따라생물도함께번성하였다.초기지구가생성된후약5~6억년동안지구에있었던지각과생물의흔적은발견되지않고있다.지각의암석중가장오래된암석의연령은약40억년으로추정한다.지질시대동안지구환경이변함에따라,지구에는여러종류의생물이출현하고,번성하고,그리고절멸했다.생물중에는죽은후화석으로남은것이있으며,화석중에서특정한시대의지층에한해서넓은지역에서산출되는것을표준화석이라고한다.또화석을근거로해서그것이들어있는지층이퇴적되던시기의환경을알수있는데이러한화석을시상화석이라고부른다.화석이풍부하게발견되는시기는약5.4억년전부터이다.그래서지질시대는5.4억년전을경계로그이전을은생이언,그이후를현생이언으로구분한다.지질시대는특정한생물의화석을근거로오래된시대부터선캄브리아시대,고생대,중생대,신생대로구분된다.고생대,중생대,신생대는다시몇개의기로나눌수있다.그러면각지질시대마다지구의환경변화에따라어떤생물이출현하고,번성하고,또절멸했는지알아보자.선캄브리아시대는약25억년전을경계로시생대와원생대로구분되며,시생대는‘생물이시작된시대’라는뜻이다.지각의암석중가장오래된암석의연령은약40억년으로추정된다.이러한사실은이시기이전에이미지구의대기와바다가형성되었으며,지각이비로소안정되었다고말할수있다.선캄브리아시대는화석이매우적고,분명하지않은것이많다.약35억년전에현미경으로관찰할수있을정도의원핵생물이출현했다.지금까지발견된가장오래된원핵세포화석은오스트레일리아서부의쳐트에서나오는스트로마톨라이트가있다.선캄브리아시대동안대기의성분은광합성생물의진화와함께변하였다.대기중의산소농도는광합성생물의등장과함께서서히증가하였다.현재세계철광석의약60%를차지하는철광층이이시기의바다에서생성되었으며,이는시생대때바다에산소가많이녹아있었음을알려준다.원핵생물은15억년동안전성기를누리며여러종류의원핵생물로진화하였고,그후약20억년전에는진핵생물로진화하였다.최초의진핵생물은단세포의녹조류였다.진핵생물인녹조류의등장과함께산소가있는대기가점점증가하면서생물권은더커지고,빠르게진화하였다.고생대로들어서기전에해양에는보호외피가없는해파리와같은다양한다세포동물이살았다.이생물의화석은세계의여러곳에서발견되고있으며,대표적인산출지가오스트레일리아에있다.그것의지명을따서이를에디아카라동물군이라고부르고있다.고생대에들어서면서바다나대기중에는산소가증가하고,전세계적으로기후가온난하였으며,바다에서는무척추동물이갑자기출현했다.그리고생물의종류가놀랄만큼급격하게증가하여이때를캄브리아기의대폭발이라부르기도한다.그이유는대기중의산소가오늘날의10%정도까지증가하여오존층이형성되면서,생물에유해한자외선이차단되었기때문인것으로해석된다.바다에는절지동물인삼엽충과완족류가대부분을차지하였으며,특히삼엽충은이시대의대표적인표준화석으로,이시기를삼엽충의시대라고한다.바다에는삼엽충과완족류이외에필석류,두족류,산호,해백합등이번성하였으며,필석류는표준화석이되었다.캄브리아기후기에는척추동물이출현하였으며,데본기에는척추동물인갑주어가크게번성하였다.우주에서지구로들어오는자외선이오존층에의해차단되면서,바다의생물이육지위에서생활할수있는조건이만들어졌다.식물도서식지가바다에서육지로이동하면서고사리나석송류등이번성하여큰삼림을이루게되었다.오늘날의이끼류와양치류에해당하는대부분의초기식물은석탄기에절정에달해서북아메리카,유럽그리고아시아의열대범람원과삼각주에서방대한숲을이루었으며,이것들은화석연료인석탄의원료가되었다.식물이육지로올라온후,계속해서동물이육상의습지에진출했다.육지로올라온최초의동물은바로절지동물이었으며,처음으로육지로올라온것은지네와노래기로추정된다.석탄기에는곤충들이많아졌으며,날개의길이가80cm나되는잠자리도있었다.데본기에이르러바다에서는삼엽충이쇠퇴하기시작하고,필석류는절멸하였다.반면에척추동물인어류가크게발달하고종류도많아졌다.데본기에는바다에어류가크게번성하여이시기를어류의시대라하며,어류는육지로올라와서양서류로진화하였다.양서류는데본기의수백만년동안육지를지배했다.양서류중오늘날까지존재하는것으로는개구리,두꺼비,도롱뇽,그리고물속의물뱀이있다.양서류중한무리는파충류로진화하였다.고생대에는거의모든대륙들이판게아라는하나의거대한대륙을이루고있었다.판게아는중생대에곤드와나대륙과로라시아라고하는대륙으로서서히분리되기시작한다.이것을대륙이동설이라고하는데,이가설은독일의베게너라는기상학자가최초로주장하였다.현재이대륙이동설은생물분포등의여러증거에의해사실로받아들여지고있다.멸종한겉씨식물인글로소프테리스라는화석은옛날곤드와나대륙에서발견되고있다.또한오늘날의대형조류인타조및그와유사한에뮤와레아가아메리카,오스트레일리아,남아메리카에분포한다.이러한사실은이들대륙이원래하나의대륙이었음을나타내는증거라고할수있다.중생대에걸쳐대륙은계속분리되어오늘날과같은모습을갖게되었다.중생대동안에는태평양의해령에서막대한양의마그마가분출하면서해저확장이활발하게일어났고,바다는물론이고대륙의여러곳에서화산활동이활발해지면서대기중에이산화탄소의농도가증가했다.그결과지구는이산화탄소의온실효과로기온이상승하면서중생대기후는따뜻했으며,내륙은건조한기후가되었다.중생대에는고생대에비해서고등한생물이많이나타났다.특히파충류가중생대전기간동안크게번성하여중생대를파충류의시대라고한다.바다에서는암모나이트가크게번성하였으며,공룡으로대표되는파충류가육지의지배자가되었다.파충류의세력은바다와공중으로확대되어어룡과익룡이나타났다.중생대는파충류에서조류로진화가이루어진때이다.시조새와같은초기의조류에는손톱이나이빨등에공룡의특징이남아있다.조류는공중생활에적응하면서,파충류보다행동범위가넓어졌다.고생대말에번성하였던고사리와같은양치식물이기후가한랭하게되면서쇠퇴하고,중생대에이르러기후가다시온난해지면서소철류,은행류등과같은겉씨식물이번성하게되었다.겉씨식물은종자를만들고,건조한환경에서잘적응하였으며,한랭한환경에도강한식물이어서육지에서삼림을이루게되었다.중생대말에는지구환경에커다란변화가일어났다.중생대에번성하던공룡과암모나이트가쇠퇴하여멸종하였으며,식물계는소철류,은행류등과같은겉씨식물의번성과함께속씨식물이출현하기시작하였다.신생대는지질시대중우리에게가장가까운시대로약6천5백만년전부터시작되었으며제3기와제4기로나누어진다.지질시대동안에는지구의기온이계속해서변해왔다.신생대의제3기동안에는비교적온난한기후가계속되었으며,제4기동안에남극대륙에대규모의빙하가형성되었다.지질시대동안지구의기후는빙하가확대되고축소됨에따라서빙기와간빙기를주기적으로반복하게되었다.한편,신생대에대륙들은계속이동하여대서양과인도양은넓어지고태평양은좁아졌다.해양판이대륙판과충돌하여밑으로섭입되면서태평양과테티스해주변에는광범위한지각변동이일어났다.인도판과유라시아판이충돌하면서알프스와히말라야산맥과같은거대한지형이형성되었다.이러한신생대에지형과기후의변화는생물권에도많은변화를가져왔다.중생대후반에나타난포플러나무나자작나무와같은속씨식물은건조한기후에강한종자를갖고있어,신생대의건조한환경에서도초원이나삼림을이루었다.육지에서는속씨식물이많아짐에따라곤충을매개로수분하는꽃이번성하고,동시에꿀을먹이로하는곤충이번성하게되었다.중생대말기에대멸종으로그수가감소했던겉씨식물은신생대에와서기후가한랭해지자한랭한지역을중심으로침엽수의큰삼림을형성하였다.식물들의마지막개척지는대초원지대인스텝,사바나등과같은곳이었다.지구상에는남극을제외하고모든대륙의초원에서풀을먹이로하는동물군이생겨났으며,육지에서동물들이크게번성하였다.신생대를대표하는척추동물은포유류와조류이다.중생대초기에파충류에서진화된포유류는중생대동안에는몸집이작고야간에활동하는,거의눈에띠지않는동물이었다.그러나공룡이절멸하면서포유류의생활공간은매우다양해졌고두뇌의용량이증가하고지능이높아지면서육지의새로운지배자가되었다.신생대지층에서나오는메머드나말,코끼리등많은화석은시대에따라생물이변천하는모습을잘보여주고있다.제4기의기후변동으로메머드가절멸하였으며,오늘날은약1만년전부터온난해진기후가안정적으로지속되고있다.빙하기때는세계적으로해수면이현재보다약100m이상낮았었다.따라서대륙붕은대부분이육지로노출되어,베링해협,영국,동남아시아지역들이대륙과연결되어생물이여러대륙으로이동할수있게되었다.신생대말은인류가출현하여인류의시대라고도한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