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생명의 진화

##!!$$ 2020. 7. 26. 02:18

다윈의진화론은화석에의한증거와발생학적증거로도뒷받침되지만더욱구체적인증거는현대생물학에서유전자화석이라고일컬어지는유전암호,즉현존하는생물들의유전정보에서도발견되며,산화적인산화반응,콜레스테롤합성,지방산합성등생화학적반응회로에서도찾아볼수있다.현재지구상에는다양한종류의생물이살아가고있다.그러나지구가탄생했던약46억년전에는지구상에어떤생물도존재하지않았다.시간이흐르면서원시적인생물이탄생했고,그생물은자기복제를반복하며자손을번식시키고진화해서현재와같은복잡한구조를갖는동물과식물로진화하였다.그럼원시지구에서탄생한생물은어떻게탄생하고어떻게진화해왔을까?생명이맨처음어떻게시작되었는가는아주오래전부터많은사람들이관심을가졌던주제였고,이에대한설명이여러방식으로시도되어왔다.그중에서도‘생물은무생물로부터발생한다’는자연발생설이오랫동안인정받아왔다.그러나일부학자들이이학설에의문을제기하기시작하였고,1800년대에파스퇴르가이논란에종지부를찍었다.파스퇴르의실험으로생물은자연발생적으로생기지않았다는것이밝혀졌다.그러나아직도지구상에최초의생물은어떻게생겨났는가에대한근본적인의문은여전히남아있으며,이의문에대한해답을찾는노력은지금도계속되고있다.지금까지밝혀진생명의기원에관한설명과연구결과에대하여알아보자.생명의기원에대해알아보기위해서는먼저생명체가출현하게된지구의형성과정에대하여알아볼필요가있다.지구의기원에대해서는많은가설이있으나가장유력한것은,지구가약46억년전에태양계의가스와먼지가모여서만들어졌다는것이다.가스와먼지가응축되면서질량이커지고방사성물질로부터다량의열이방출되어용융상태로있다가약10억년동안서서히냉각된후지각이형성되었다고보고있다.지구가처음생겼을때는현재의환경과는많은점에서차이가있었을것으로추정된다.원시지구의대기는오늘날의대기와는달리주로수증기,메테인,암모니아,수소등으로구성되어있었으며,오존층이형성되지않아자외선이지표면까지쉽게도달할수있었을것이다.그리고육지와바다에서는화산폭발등고열과번개로인한방전등매우격렬한상황으로풍부한에너지가공급되고있었다.이가운데탄소와수소를포함하는유기물들이만들어졌을것으로보고있다.1953년러시아의오파린은‘생명의기원’이라는책에서원시지구가유기물,나아가생명이탄생하기에좋은조건이었다는가설을내놓았고,밀러는이를검증하고자실험을수행하였다.밀러는빈플라스크A에원시대기에포함되어있었을것으로추정되는수증기,메테인,암모니아,수소를넣고전극을연결하였다.또다른플라스크B에는물을반쯤채워서원시바다를재현하였다.플라스크B의물은가열하여기화시키고,수증기가포함된플라스크A의내부에는자연의번개효과를내기위해여러번방전을일으켰다.그런다음공기가다시식으면서수증기는물이되어플라스크B로돌아가는과정을반복하였다.수일간의실험결과,밀러는플라스크B에간단한유기물이형성되는것을발견하였다.더욱이이들중일부는살아있는세포의단백질을구성하는아미노산이라는결과도얻었다.밀러의실험에서생성된물질들은완전하게살아있는생명체를이루기에는부족한것이었다.하지만이실험으로원시대기에원래존재하던물질과자연현상만으로생명체의구성요소들이생성될수있다는사실을입증하였다.또다른예로,원시대기에존재하던사이안화수소로부터유전과관련된DNA를구성하는주요성분인아데닌이라는물질이형성될수있다는것이밝혀졌다.아데닌은탄소,수소,질소각각6개로구성되어C6H6N6로표시한다.이때아데닌에있는탄소,수소,질소의개수를맞추기위해서는사이안화수소분자가6개필요하다.이과정을화학반응식으로표현하면다음과같다.6HCN→C6H6N6이후에더많은연구들이이루어져서,폼알데하이드와같이생명체와관련없는물질로부터단당류인포도당,핵산의성분인리보스,디옥시리보오스등이만들어진다는사실이밝혀졌다.또한DNA의성분인시토신이라는물질도생명체와무관한물질로부터합성된다는것이밝혀졌다.이와같이원시지구상태에서화학적으로유기물이합성됨으로써생명탄생의발판이마련되었다는오파린의가설은설득력을얻을수있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9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