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칠레 발디비아 인근 관측 역사상 기록된 세계 최대 규모의 지진은 1960년 5월 22일 칠레 남부의 발디비아 근처에서 발생했다. 그것은 미국 지질조사국에 의해 진도 9.5를 기록했다. 흔히 칠레 대지진으로 불린다. 미국 지질조사국은 이 사건을 20세기 최대의 지진으로 보고하고 있다. 기록된 역사에서 다른 지진은 더 컸을 수도 있지만, 이것은 1900년대 초에 정확한 규모 추정이 가능해진 이후 발생한 지진 중 가장 큰 규모다. 이번 지진은 칠레 앞바다의 태평양 해저에서 발생했다. 이 지진의 지상 운동은 수천 채의 건물을 파괴하거나 손상시켰다. 칠레 정부는 약 200만 명이 집을 잃은 것으로 추산했다. 지진은 오후에 발생했고 강력한 전조가 예고된것이 다행이었다. 그 충격은 많은 사람들을 놀라게 했고, 주 지진이 일어났을 때 그들은 밖으로 대피했다. 이번 지진으로 인한 쓰나미가 잇따라 발생해 많은 피해와 사망자가 발생했다. 이 파도들은 지진이 발생한 직후 해안 지역을 휩쓸었다. 쓰나미는 건물들을 밀어내고 많은 사람들을 익사시켰다. 이번 지진에는 여러 가지 사상자 추정치가 있다. 최저 490명 부터 최고 약 6000명 까지 다양하다. 사상자의 대부분은 칠레의 쓰나미와 지진으로 인한 것이었다. 하지만, 필리핀만큼 멀리 떨어진 곳의 사람들도 이 사건으로 목숨을 잃었다. 피해 비용은 1960년 4억~8억 달러로 추정되었는데, 현재 약 30억~60억 달러로 추정되고 있다. 쓰나미 피해 이것은 먼 곳에서 많은 사람들을 죽인 몇 안 되는 지진들 중 하나이다. 지진으로 발생한 쓰나미는 시속 200마일이 넘는 속도로 태평양을 횡단했다. 태평양 유역 곳곳에서 해수면 변화가 눈에 띄었다. 지진 발생 15시간 후, 35피트나 되는 쓰나미가 하와이의 해안 지역을 휩쓸었다. 해안 지역 근처의 많은 해안선 시설과 건물들이 파괴되었다. 하와이 힐로 인근에서는 61명이 파도에 의해 사망했다는 보고가 있었다. 캘리포니아에서는 파도가 마리나를 휩쓸면서 작은 배들이 많이 파손됐다. 크레센트시티에서는 파도가 약 5피트를 덮쳐 해안선 구조물과 소형 보트에 피해를 입혔다. 지진 발생 22시간여 만에 일본 혼슈섬에 18피트 높이의 파도가 몰아쳤다. 그곳에서 1600채 이상의 집을 파괴했고 185명의 사람들이 죽거나 실종되었다. 필리핀에서는 지진 발생 24시간여 만에 또 다른 32명이 사망했다. 이스터 섬과 사모아에서도 피해가 발생했다. 미국 지질조사국은 아라우코 반도의 남쪽 끝에서 칠로에 섬의 쉬몽까지 칠레 해안을 따라 약 5피트의 침하가 있었다고 보고하고 있다. 이로 인해 만조 때 매몰된 건물들이 생겨났다. 이 지진은 약 20마일의 깊이에서 발생했는데, 나스카 판은 남미 판 아래쪽으로 위치하고 있다. 칠레 탈카에서 칠루 군도까지 이어지는 500마일 길이의 파열지대를 생산했다. 1960년 5월 22일 사건 전후로 이 지역에서 수많은 대형 지진이 발생했다. 이번 지진은 진도 7.0 이상의 4개의 예고가 있었다. 가장 큰 규모의 지진은 그 전날 규모 7.9의 지진으로 컨셉시온 지역에 큰 피해를 입혔다. 1906년에서 2005년 사이의 100년 동안 세 번의 지진이 세계 전체 지진 발생의 거의 절반을 차지했다. 1960년 발디비아 지진은 전 세계 지진 발생의 20% 이상을 차지했다. 도표상 3시가 조금 넘은 얇은 검은 쐐기 폭은 1906년의 치명적인 샌프란시스코 지진을 나타낸다. 칠레 중부 해안에서 파괴적인 지진이 발생해 태평양 분지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쓰나미가 발생했다. 일반적으로 하와이 해안을 따라 일어나는 파도 작용은 비록 기간이 짧고 범위가 넓었다. 이 사고로 61명이 숨지고 43명이 중경상을 입었다. 그러나 힐로베이에서는 제3의 물결이 내륙으로 범람하여 6m 등고선으로 변하였다. 힐로항 내륙 거의 240헥타르가 침수되었고, 모든 사망자와 2350만 달러의 피해가 이 지역에서 발생했다.이 지역의 거의 절반이 파괴 되었다. 최대 파괴 지역에서는 철근 콘크리트나 강철로 된 건물과 이들 건물로 보호되는 몇몇 건물만이 서 있었다. 가건물은 찌그러지거나 홍수로 이해 떠다녔다. 수십 대의 자동차가 침수되었고, 전시장의 10미터짜리 트랙터가 쓸려 나갔으며, 중장비, 제분소, 금속 재고품이 여기저기 흩어져 있었다. 무게가 20톤이나 되는 암석들이 해벽에서 뽑혀 180미터까지 내륙으로 이동되엇다. 하와이 섬의 다른 곳에서는 서해안과 남해안으로 피해가 집중 되었다. 대부분 가건물로 이루어진 곳으로 건물의 대부분이 떠내려가거나 찌그러지거나 물에 잠겼다. 코나 해안에서만 50만 달러의 피해가 발생했다. 나포푸에서 여섯 채의 집이 파괴되었다. 마우이에서는 북쪽 해안의 카훌루이 지역에 피해가 집중되었다. 창고 한 채와 6채의 가옥이 파괴되고, 그 외 창고, 상점, 사무실, 주택 등이 파손되었다. 한 교회가 그 자리에서 6.1m 떨어진 곳에 이동해 있었다. 항구 바로 바깥과 서쪽인 파우쿠칼로에서도 다른 건물들이 피해를 입었다. 카훌루이 동쪽에 있는 슈프레켈스빌과 파이아에서는 가옥이 파손되고, 집 한 채가 파괴되었다. 남해안 키헤이와 서해안 라하이나에서는 추가 피해가 발생했다. 몰로카이 섬에서는 주택, 도로 등이 일부 파손되었고, 라나이 섬에서는 해변가가 파괴되었다. 카우아이 섬과 오아후 섬은 비교적 가벼운 피해만 입었다. 호놀룰루 동부 교외인 쿨리우의 주택 50채가 침수됐고 25만 달러의 피해가 발생했다. 오아후의 다른 곳에서는 일반 주택들이 침수되긴 했지만 아무런 피해는 보고되지 않았다. 지금까지 알려진 카우아이에서의 피해는 한 채의 가건물이 떠내려가는 것이 전부였다. 캘리포니아에서 가장 큰 파도 높이는 1.7m로 측정되었다. 스텐슨 해변에서는 1.5m의 파도가 관측되기도 하였다. 산타모니카에서는 진폭 1.4m 이상이었다. 쓰나미는 1m 미만의 진폭으로 태평양 연안을 따라 광범위하게 기록되었다. 크레센트 시티에서 3만 달러 상당의 선박 두 척이 유실되었다. 로스앤젤레스 항구와 롱비치 항구에서 큰 피해가 보고되었다. 약 300척의 소형선박들이 표류하고 약 30척의 요트가 침몰했는데, 이 요트는 교각과 충돌하여 교각을 부분적으로 파손 시켰다. 요트센터는 콜로니얼 요트 앵커리지와 세리토스 요트 앵커리지에서 보트 235척이 분실되고 110척이 추가로 파괴돼 30만 달러의 손실을 입었다. 카브릴로 해변에서 다이버 레이먼드 스튜어트가 실종돼 익사한 것으로 추정되었지만 시신은 발견되지 않았다. 수천 리터의 기름이 보트의 전복으로 유출되어 화재의 위험을 불러일으켰다. 터미널 섬에서 부표 몇 장과 항해 보조 기구가 쓸려갔다. 한 소년이 다음날 항구를 떠나려고 시도하였지만 배에서 6미터 떨어진 곳에 떨어졌다. 샌디에이고에서는 승객을 태운 여객선 한 척이 콜로나도의 부두에 부딪혀 여객선 운행이 중단되었다. 100톤의 준설물이 미션베이 다리를 지탱하고 있는 콘크리트 기둥을 박살냈다. 45m의 미끼 바지선이 씨포스 착륙장에서 절반으로 부서져 침몰했다. 산타모니카에서는 해수면이 너무 낮아져 방파제 바닥이 거의 드러나 있었다. 8대의 작은 선박이 견인되었다. 태평양 연안의 고속도로 바로 앞 주차장을 침수시키고 해변 91m 이상을 휩쓸었다. 산타 바바라에서는 표류 중인 석유 탐사 바지선이 새 준설선을 들이받아 최소 1만 달러의 피해를 입었다. 또 다른 곳에서는 40대의 소형 선박이 표류하는 피해를 포함해, 1만 달러의 추가 피해가 발생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